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리노매거진 입니다. 오늘은 습윤밴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습윤밴드는 상처가 난 부위에 붙이면 상처를 보호해주고 흉터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밴드인데요.




저는 예전부터 넘어지거나 혹은 여드름을 짜서 상처가 생겼을 때도, 이 습윤밴드를 잘라 붙이곤 했었습니다. 이렇게 밴드를 붙여 놓으면 수분감이 좋아 딱지가 생기지 않고 잘 아물어서 흉이 덜 지더라구요. 


하지만 무분별하게 사용하거나 이 구성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습윤밴드 부작용 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요. 특히 아이들의 경우 피부가 예민해서 사용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다른 밴드보다 장시간 붙이기 때문에, 접착 성분으로 인해 알레르기나 발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보고, 습윤밴드 부작용 증상과 해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올바른 사용법 


밴드를 상처에 붙이실 때는 상처보다 3cm 이상 더 크게 잘라서 붙여주시는 것이 좋고, 상처를 깨끗히 닦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붙이셔야 합니다. 다른 연고와 같이 사용하면 효과가 없으니 주의하시구요.


밴드를 붙이고 일정 시간을 두면, 상처 진물이 흡수되면서 가운데가 하얗게 부풀어 오르게 되는데요. 이 때 2-3일 정도 그대로 붙이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상처 진물이 흘러나오거나 부풀어 오른 곳이 완전히 가라앉으면 그 때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물론 상처의 상태나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회복시기나 교체시기 차이는 조금 있습니다. 




피부가 많이 예민하신 분들은 붙이고 상태를 본 후, 안 좋은 피부 반응이 나타나면 바로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습윤밴드 부작용 증상 


이럴 때 보이는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붙인 자리가 빨갛게 부어오름, 따가움, 피부 발진, 간지러움, 각질이 과하게 생김 등이 있는데요. 심하면 접촉성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게 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 일어났을 때 해결방법


밴드를 제거하신 후 흉터연고나 후시딘,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를 바르시면 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는 혹시 안 맞는 분이 있을 수 있으니 피부과 의사와 상담 후 바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접착 성분 때문에 부작용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점착성이 없거나 적은 제품을 골라 사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주로 메디폼 중에 좀 두툼한 제품이 이런 종류에 속합니다. 




만일 점착성이 별로 없는 제품을 사용했는데도 따갑고 아프다면 밴드 사용을 하지 말고 연고 등으로 대체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습윤밴드 부작용 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효과가 좋은 밴드라고 하더라도,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술먹고 타이레놀 절대 안되는 이유

피묻은 옷 세탁 가장 효과좋은 방법 5가지

글루타치온 효능 부작용 피부미백과 건강을 동시에

속이 더부룩 할 때 해결하는 법, 지압 마사지 음식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