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지역 과 숨겨진 의미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주민번호는 13자리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앞 부분이 6자리, 뒷 부분이 7자리 입니다. 앞 부분은 다 아시다시피 생년월일이죠. 




생년월일은 워낙 자주 쓰다보니 주민번호 앞자리는 익숙한 편인데, 사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는 그냥 기계적으로 외울 뿐 크게 의미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고보면 뒷번호에 정말 많은 의미가 들어 있는데요.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지역 >


하나하나 나눠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뒷자리 지역 번호도 정리해두었으니 본인의 출생지 번호와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게 바로 주민번호 13자리 형태인데요. 앞 부분은 말씀드렸다시피 출생년도를 의미하며, 뒷 부분은 5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의미하는 바가 각기 다릅니다. 


(1) 1번 주황색 부분 = 성별 을 의미합니다.


뒷번호 중에 첫 번째 번호는 성별을 나타냅니다. 보통 남자가 1로 시작하고 여자가 2로 시작한다고 알고 있는데, 이것도 출생연도와 외국인 여부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자세히 나와있는데요. 남자는 무조건 1번, 여자는 무조건 2번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2000년대에 태어난 남자는 3번으로 시작하고, 여자는 4번으로 시작합니다. 외국인의 경우도 앞자리가 다르네요.




(2) 2번 하늘색 부분 = 출생 지역 의 고유번호 입니다.


성별 번호 뒤의 두 자리는 여러분들이 출생한 출생지의 고유번호 입니다. 즉, 서울이 출생지이면 00~08 중에 번호가 부여되는 것입니다.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지역 >


각 지역이 일반적으로는 연이은 숫자로 구성이 되는데, 세종시는 44번이지만 예외적으로 96번이나 11번으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각자 자신의 번호를 떠올리면서 출생지 번호가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3) 3번 연두색 부분 = 본인의 출생등록이 이루어진 읍, 면, 주민센터, 동사무소의 고유번호 입니다.


(4) 4번 보라색 부분 = 해당 지역에서 그 날 접수된 출생신고 순서 번호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게 참 재밌었는데요. 자신의 번호를 떠올려 보면, 그 날 내가 몇 번째로 출생신고가 됐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더라구요. 1번이신 분들은 왠지 기분이 좋을 것 같은데요?!


(5) 5번 노란색 부분 = 오류 검증 번호 입니다.


드디어 남은 마지막 한 자리는! 주민번호 오류 여부를 확인하고 위조를 방지하기 위한 검증번호 라고 하네요. 




여기까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지역 과 숨겨진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외웠던 번호인데, 이렇게 각각의 번호가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니 참 새롭습니다.


의미를 알고 나니 뒷번호가 좀 더 친근하게 느껴지네요. 그럼 궁금하신 부분이 시원하게 해결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