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리노 매거진의 리노입니다. 저는 사람의 성격이나 심리학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요. 오늘은 성격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세상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생김새도 다르지만 성격도 정말 다양하죠. 비슷한 사람은 있어도 똑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때로는 자기 자신의 성격도 참 알다가도 모르겠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여러분들이 많이 알고 있는 성격유형검사 MBTI 에 대해서 소개하고, MBTI무료검사 사이트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MBTI는 Myers-Briggs Type Indicator 의 약자이며, 마이어스와 브릭스 두 사람이 고안한 것입니다.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 칼 융이 만들어낸 심리 유형론을 기반으로 개발한 검사라고 하네요.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게 성격 유형을 검사하여, 우리가 왜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MBTI 는 다음과 같은 4가지의 선호 지표를 기준으로 성격유형을 크게 16가지로 구분합니다.



1) 에너지의 방향외부(E)로 향하는지, 내부(I)로 향하는지. (외향성 / 내향성)


: 쉽게 말하면,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를 묻는 것인데요. 외향적이라는 것은, 사교적이고 활동적인 성격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고, 단체활동을 선호하는 성향을 말합니다.


반면에 내향적이라는 것은 내면에 집중하는 것을 중시하고, 조용한 편이며, 개인활동을 선호하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저는 딱 반반인 것 같네요!


 



2) 상황을 인식할 때 감각(S)에 의존하는지, 직관(N)에 의존하는지. (감각형 / 직관형)


: 어떤 상황을 인식할 때 감각형 사람들은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시선으로 상황을 바라보며, 현재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직관형 사람들은 말그대로 자신의 직관과 육감을 중시하며, 창조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경향이 있습니다. 


3) 판단하거나 결정할 때 사고(T)를 바탕으로 하는지, 감정(F)을 바탕으로 하는지. (사고형 / 감정형)


: 사고형 사람들은 결정을 할 때 객관적인 사실과 합리성을 중시하며, 원칙을 지키고, 맞다 틀리다 식으로 사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정형 사람들은 원칙보다는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을 하며, 인간관계나 감정을 중시하고 공감적인 성향이 강한 편입니다. 


4) 생활 방식판단(J)에 의해 행해지는지, 인식(P)에 의해 행해지는지. (판단형 / 인식형)


: 판단형 사람들은 삶의 패턴이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흘러가며, 체계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려고 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인식형 사람들은 호기심과 모험심이 많고 즉홍적인 성향이 강하며, 계획을 철저히 세우기 보다는 융통성 있게 상황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4가지 선호지표를 기준으로, 유형별 방향성에 따라 16가지 성격유형을 도출해 냅니다. 내 성격이 어디에 속하는지 점점 더 궁금해지는데요. 바로 검사를 해볼까요?


MBTI무료검사 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16 personalities 라는 곳입니다. 무료이고,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실시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링크 달아드릴게요! 검사하시기 전에 유의사항 먼저 확인해주세요.

- 총 검사 시간은 12분 내외입니다.

- 문항을 보고 너무 오래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즉각적이고 본능적인 대답을 골라주세요.

평상시에 하는 행동 그대로 찍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솔직하게 답변해 주세요.

가능한 중립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6 personalities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16 personalities 사이트에서 검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하게 되는데요. 문장을 읽고 해당하는 원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MBTI무료검사 를 끝내면 다음과 같은 유형 중 하나가 나오게 됩니다. 



저의 유형은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ENFJ-T 가 나왔습니다. 이 사이트의 특징 중에 하나가, 끝에 -T, -A 라는 식으로 하나의 유형이 더 덧붙여서 나온다는 것인데요. 


설명이 있긴 하지만 한국어로는 지원이 되지 않아서, 해석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T, -A 는 5번째 'Identity(자아)' 라는 지표를 기준으로 나뉘어지는 것인데요. 


-A 는 Assertive의 약자로, 자신감 있고, 침착하며, 스트레스에 강하고, 걱정을 많이 하지 않고, 목표를 성취하는 데 있어서 자신을 너무 밀어붙이지 않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T는 Turbulent의 약자로,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고, 스트레스에 민감하며, 감정의 폭이 크고, 성공에 대한 열망이 강하며, 완벽주의자적인 성향이 있고, 더 나아지고자 하는 열망이 강한 성향을 뜻합니다.


저는 T에 속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A를 지향하며 살아야겠습니다.. 다들 본인의 성격과 잘 맞다고 생각하시나요? 




16가지 성격 유형 중 어떤 유형은 대중적이고 어떤 유형은 드물게 성향인데요. 어떤 유형이 더 낫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좋고 나쁜 것이 없이, 그냥 다양한 성격유형 중에 하나일 뿐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제 성격에 대해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네요. 다들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고, 진로 선택이나 성격 파악에 있어서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