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외식업계나 식품업계에 종사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하려면, 보건증을 필수적으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보건소에서 간단한 검사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보건증 항문검사 방법과 발급비용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발급을 위해서 받아야 하는 검사가 2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흉부 엑스레이 촬영 이고, 두 번째가 항문검사 입니다. 


검사 항목은 일반 요식업의 경우 장티푸스, 결핵, 전염성 피부질환 이고, 전체 검사시간은 약 10-20분 소요됩니다. 보건증 발급비용은 원래 1500원이었는데 2018년 7월부터 3000원으로 올랐습니다. 이 점 꼭 기억하시구요. 


< 보건증 항문검사 및 보건증 발급비용 >


보건소 방문하실 때에는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발급기간은 약 5일 소요되며, 유효기간은 1년으로 나중에 만료되기 전에 갱신을 하거나 재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검사항목 중에서 엑스레이 촬영은 이해가 되는데, 항문면봉검사 는 좀 거부감이 드실텐데요. 각 검사 항목을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검사1> 흉부 엑스레이 촬영



엑스레이 촬영은 매우 간단합니다. 속옷까지 탈의한 후 가운을 입고, 방사선실에 들어가 지시하는 대로 흉부 엑스레이 촬영 을 하면 됩니다.



<검사2> 보건증 항문검사



제일 걱정되면서 또 민망하기도 한 검사입니다. 검사 전에 면봉이 들어있는 밀봉통을 받게 되는데요. 면봉을 꺼내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주의해서, 항문 안에 면봉을 넣고 돌린 뒤 빼냅니다.


이 때 대변이 묻으면 더 좋다고는 하지만, 굳이 대변을 묻히려고 깊게 넣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항문 안쪽에 있는 조직과 균을 검사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면봉으로 안쪽만 접촉했다 빼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보건증 항문검사 및 보건증 발급비용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발급 안 받으면 안돼?'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보건증은 의무이며 지키지 않을시 업주에게 영업정지, 영업취소, 혹은 과태료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거부감이 드는 것은 당연히 이해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단하게 끝내는 검사이니 부담 갖지 마시고 잘 하고 오시기를 바랍니다. 저도 모레 받으러 가야하네요.. 흑.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