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며칠 전에 한정식 집에 가서 밥을 먹고 왔습니다. 갖가지 반찬들이 반짝반짝한 예쁜 놋그릇에 담겨져 나오더라구요. 이런 그릇에 먹으면 괜히 고급스럽게 대접받는 느낌이 듭니다.




보통 한정식 집이나, 일반 집에서 제사를 지내거나 명절 음식을 했을 때 놋그릇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유기그릇 이라고도 불리는데, 구리에 아연, 니켈, 주석 등을 섞어 만든 놋쇠로 만든 그릇입니다.



옛날 왕들 밥상에 전부 이 그릇들에 음식을 담아 내갈 정도로 귀한 그릇인데요. 그만큼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 않다 보니 관리하는 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놋그릇은 잘못 관리하거나 시간이 흐르면, 녹이 슬거나 색깔이 변색되거나 검은 얼룩 같은 것이 생기면서 본래의 색을 잃게 됩니다. 귀한 그릇이니만큼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하겠죠? 



그럼 오늘은 놋그릇 닦는법 새것처럼 만드는 tip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놋그릇 닦는법 과 주의사항 



1. 3M 초록 수세미 이용해서 닦기


일단 가장 주의하셔야 하는 것은, 놋그릇을 닦을 때 그릇에 물기가 있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물기가 있으면 잘 닦이지 않기 때문에 녹색 수세미로 물기가 없을 때 닦아주셔야 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닦을 때 녹이 슨 부분에서 주석 가루가 나오면서 잘 닦이게 됩니다. 처음에는 변색된 부분을 중심으로 먼저 닦아 주고, 그 후에 다른 부분을 닦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녹색 수세미는 시중에서 파는 저렴한 것이 아닌 3M에서 파는 녹색 수세미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녹색 수세미로 닦으면 검은 얼룩이 생길 위험이 있다고 하네요. 


수세미로 문지를 때, 한 쪽 방향으로 문질러 주어야 그릇 표면에 기스가 나거나 자국이 생기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빠르게 효과를 보고 싶으시면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전용 크림 이용하기


가볍게 변색된 그릇은 수세미로도 지워지지만, 수세미나 베이킹 소다로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에는 전용 크림을 사용하면 좋은데요. 놋그릇을 닦는 전용크림을 인터넷에서 찾아 구입해 주시면 됩니다.


크림을 그릇에 바르고 수세미로 문질러주면 깨끗해 집니다. 크림 값이 좀 아깝긴 하지만 그릇을 오래 쓰려면 이 정도의 투자는 필요하겠죠? 크림을 이용하면 깨끗하게 닦이는 편입니다. 



3. 치약 사용하기


전에 피묻은 옷 세탁 편에서 치약을 사용해도 좋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치약은 종종 얼룩을 제거하는 세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전용 크림이 없으신 분들은 치약을 이용해 닦아보셔도 좋습니다.



4. 토마토 주스 이용하기 


조금 의아스럽긴 하지만 토마토 주스로도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토마토 주스를 충분히 부어 그릇이 잠기게 한 후, 약 10분 정도 후에 꺼내서 닦거나 설거지 하면 광이 나며 깨끗해집니다. 


약품보다 이런 자연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도 좋겠네요.


5. 소금과 식초 이용하기


소금과 식초를 섞은 후, 그릇을 담궈 놓으시면 됩니다. 10분 후에 꺼내서 닦아주면 깨끗해진 그릇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담궈놓는 과정에서 식초냄새를 조금 견디셔야 합니다.



>> 놋그릇 보관법 


보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물기가 있으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씻고 깨끗히 말린 후, 수건으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습기에 약하므로 신문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셔야 오래 쓰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놋그릇 닦는법 새것처럼 만드는 tip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비싼 그릇이니만큼 오래 쓸수 있게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술먹고 타이레놀 절대 안되는 이유

행주 삶는법 하얗게 만드는 제일 간단한 방법

머위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제대로 알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