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친구와 심심풀이로 하기 좋은 게임이 바로 끝말잇기 게임인데요. 저도 종종 친구와 하는데 그다지 잘 하는 편은 아닙니다.  


예전에 한창 유행했던 것이 '산기슭 - 슭곰발' 이었는데요. 슭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있을 거라고 생각도 못했었는데, 한 끝말잇기 예능 TV프로그램에서 슭곰발 을 말한 이유로 화제가 되었었죠.




끝말잇기 게임을 할 때는 이렇게 어려운 단어로 끝났을 때 순발력으로 적절한 다음 단어를 생각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둑으로 시작하는 단어 완벽정리 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둑이라고 하면 보통 말그대로 한 글자짜리 '둑', 즉 높은 길을 내려고 쌓은 언덕이나, 물의 범람을 막기 위해 쌓은  흙언덕 을 생각하는데요. 


둑으로 시작하는 단어 가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여러분이 끝말잇기 에서 쓸 수 있는 8개 단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둑간 은 변소인 뒷간을 완곡하게 이르는 방언입니다. 끝말잇기를 다 하고, 둑간 좀 다녀오겠다고 해보세요.


2. 둑마 는 죽마의 방언으로, 대나무로 만든 말을 뜻합니다. 그래서 죽마고우 라는 말이 어릴 때부터 대말을 타고 같이 놀던 친구라는 뜻이죠. 


이 타이밍에 친구에게 센스있게, '넌 내 둑마고우야' 라고 해보세요. 




3. 둑덥이나물 은 여우오줌 이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을 칭하는 옛말인데요. 둑덥이나물 이라는 단어도 신기하지만 여우오줌도 만만치 않군요! 



4. 둑새 는 독사의 방언으로, 독을 품은 뱀을 나타내는 뜻인데요. 친구가 '아 둑새 라는게 어딨어' 라고 하면, 어디서 둑새같은 눈을 뜨고 쳐다보냐고 따져 보세요.


진정한 둑마고우 라면 이해해 줄 것입니다.ㅋㅋㅋ


5. 둑논 은 바닷가에 둑을 쌓아 만든 논을 말합니다. 상대적으로 외우기 쉽네요.




6. 둑중 은 짜증을 나타내는 북한의 방언입니다. 그래서 '둑중쓰다' 라는 말은 짜증을 내다 라는 말이 되는데요. 일상 생활 속에서 '짜증나' 대신에 '둑중쓰다' 라는 말을 써보면 좋겠네요.



7. 둑담 은 돌담을 말하는 방언입니다. 돌담길을 둑담길 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8. 둑막이 는 하천을 막아서 둑을 만드는 일을 지칭하는 용어인데요. 시골에 가시면 둑막이 공사를 한다는 말을 종종 들으실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둑으로 시작하는 단어 를 알아보았습니다. 가까스로 위기는 넘겼지만, 딱히 상대방을 어렵게 만들 만한 말로 끝나는 단어가 없어서 좀 아쉽긴 하네요.


아무쪼록 즐거운 끝말잇기 게임 하시기를 바라며, 앞으로 둑으로 시작하는 단어 는 자신있게 말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술먹고 타이레놀 절대 안되는 이유

머릿니 생기는 이유 깨끗하게 없애는법 6가지

금영노래방 번호검색 신곡 번호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