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리노 매거진의 리노입니다. 최근에 놀라운 기사를 보았는데요. 1960년대, 1970년대에 유행했던 머릿니가 지금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행이라고 합니다. 




학교에서 각 가정에 '머릿니 예방 안내문' 을 보낼 정도라고 하는데요. 특히 학구열이 높다고 알려진 강남과 목동 일대의 감염율이 제일 높다고 합니다. 부모님들 스트레스가 크겠네요.


머릿니는 두피와 머리카락에 기생하며 피를 뽑아먹는 곤충으로, 공동생활을 통해 쉽게 전염이 되고 잘 제거되지 않아서 제대로 된 관리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머릿니 생기는 이유 를 알아보고, 머릿니 없애는법 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하단에 제가 강추하는 친환경적 제거 방법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머릿니 생기는 이유 ]



1. 머리를 감은 후 제대로 말리지 않는 경우


머리를 감은 후 완전히 말리지 않으면 두피가 습해져 머릿니가 번식하기 좋은 상태가 되는데요. 머리를 감고 잠을 자거나, 묶거나, 바로 나가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2. 공동 생활을 하다 전염되는 경우


특히 유치원이나 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이 전염되어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머릿니는 곤충이고 움직이기 때문에 이불이나 빗, 옷, 베개 등을 통해 쉽게 옮겨간다고 합니다



3. 더러운 침구류에서 옮는 경우


더러운 베개나 이불 등을 사용하면 머릿니가 생길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물론, 집에서 쓰는 침구류의 청결도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4. 머리를 자주 또 제대로 감지 않는 경우 


청결하지 않은 두피는 기름이 지고 가려워서 자꾸 긁게 되는데요. 두피가 깨끗하지 않을 경우 머릿니가 살기 쉬운 상태가 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머릿니 없애는법 ]



1. 참빗으로 머리 빗어주기


보통 곤충 자체만 없애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머릿니의 알인 '서캐'까지 없애야 합니다. 촘촘한 참빗으로 머리를 빗어주면 서캐까지 같이 떨어져 나오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마른 머리를 빗는 경우 성충이 머리카락에 딱 붙어 있어 떼어내기 어렵고, 젖은 머리일 빗어야 제거가 잘 된다고 하니 머리가 젖었을 때 빗어주시기 바랍니다.


2. 머리 감고 완전히 말리기 


젖었을 때 촘촘한 참빗으로 머리를 빗어준 후, 드라이기로 두피까지 완전히 말리는 것이 두피 건강에도 좋고 비듬이나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머릿니 전용 샴푸 사용하기


약국이나 피부과에서 머릿니 전용 샴푸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전용 샴푸를 써도 알인 서캐까지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샴푸와 참빗을 병행하면 제일 좋겠네요.




혹시 머릿니 전용 샴푸 가 너무 성분이 쎄서 두피나 모발에 자극이 될까 걱정되시는 분들은 구입하시기 전에 피부과 선생님과 충분한 상담을 한 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공용으로 쓰는 빗이나 수건은 쓰지 않기


혹시 머릿니가 있는 아이가 있다면 공동으로 물건을 쓰면서 옮을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특히 머리에 직접 닿는 모자, 빗, 수건은 최대한 공용을 자제하고 각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침구류 철저히 세탁하고 깨끗하게 유지하기


침구류는 주기적으로 세탁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빨고 난 후 말릴 때 햇볕에 말려주면 박멸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소금물로 머리감기 (가장 추천하는 방법!) 


소금물로 머리를 감는 것이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하는데요. 농도 10% 정도의 소금물에 머리를 감고, 30분 정도 비닐 캡을 씌워놓은 후에 참빗으로 빗어주면 됩니다. 


이 방법은 임상실험을 거쳐 '친환경적 머릿니 치료 방안'이라는 이름으로 대상을 수상한 방법입니다. 일주일 정도 해주면 깨끗히 없어진다고 하니 꼭 해보세요!


 


여기까지 머릿니 생기는 이유 와 머릿니 없애는법 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끔 파마를 해서 제거하신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지만, 두피 건강과 모발에 전혀 좋은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럼 잘 맞는 방법을 택하셔서 꼭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신한은행 운세 보는법 나의 금전운과 애정운은?

속이 더부룩 할 때 해결하는 법, 지압 마사지 음식

머위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제대로 알기

카드포인트통합조회 간단하게 끝내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