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명태껍질효능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며칠전에 엄마가 명태껍질 을 사와서 볶음 요리를 해주신 적이 있습니다. 그 동안 명태는 많이 들어보고 먹어봤지만 집에서 껍질로 요리한 것은 처음이라 신기했는데요. 




알고보니 명태껍질은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아주 유용한 식재료였습니다. 무엇보다 어류콜라겐 이라고 불릴 만큼 콜라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좋고, 해독작용도 뛰어나다고 하더군요. 


그럼 대표적인 명태껍질효능 몇 가지를 알아보고, 명태껍질요리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으니 꼭 요리하셔서 반찬으로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1. 명태껍질효능


1) 콜라겐이 매우 많아 피부에 좋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세포와 근육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여, 피부탄력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단백질입니다.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진피층은 90%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피부탄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이 감소하며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주름이 생기는 등 피부 노화가 시작되는데요. 이렇게 분해되는 콜라겐을 보충하기 위해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명태가 아주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명태껍질효능 에 빠지지 않는 것이 '콜라겐' 인데요. 어류콜라겐 이라고 불릴 만큼 콜라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입자가 매우 작은 저분자 콜라겐이라서 체내 흡수율이 84%나 됩니다.


물론 육류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동물성 콜라겐도 있지만, 동물성 콜라겐은 고분자 구조라 흡수율이 2%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어류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겠네요. 




2)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명태의 껍질은 몸 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해독 작용을 합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 숙취 해소를 위해 명태 국을 마시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껍질을 달인 물을 꾸준히 먹으면 감기몸살에도 좋다고 하네요. 



3) 뇌 건강에 좋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명태의 껍질에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인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두뇌 발달에 좋습니다.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이 많아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노인 모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4)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콜라겐과 아미노산 외에도 칼슘, 오메가3, 비타민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지방 함량은 낮아서 체중조절 하시는 분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2. 명태껍질요리 만드는 법 



보통 많이 드시는 명태무침 만드는법 을 활용한 명태껍질무침 요리 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명태껍질볶음 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1) 팬에 올리브유를 둘러 명태껍질을 살짝 볶습니다. (혹은 흐르는 물에 씻어 찜통에 쪄주셔도 됩니다.)

2) 볶은 껍질을 빼놓고, 달군 팬에 양념장 재료를 넣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양념장 재료: 간장1, 고춧가루1, 참기름1, 참깨1, 물엿1, 매실액1, 간마늘 약간, 쪽파, 설탕 약간) 

3) 완성된 양념장에 껍질을 넣고 버무립니다. 

4) 기호에 맞게 참기름이나 통깨를 뿌려 줍니다. 




이렇게 만들면 밥반찬으로도 좋고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저희 집에서는 명태무침 을 주로 해먹었는데, 껍질무침도 맛있더군요. 무엇보다 피부에 좋다니 열심히 먹어야겠습니다. 그럼 다들 꼭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