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위에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혈압약 먹는시간 , 혈압 재는 시간 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고혈압은 중장년층에게 가장 흔한 질환이면서도 또 무서운 질병인데요. 저희 외할아버지와 삼촌도 이 질환 때문에 약을 드십니다.


수치가 많이 높으신 분들은 약을 중간에 중단하시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약 은 단기적 치료가 아닌 평생 동안 조절하는 개념으로 장기간 복용하는 약이기 때문에, 복용 방법이나 관리에 있어서 더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보통 약을 처방받을 때, '식후 30분 내에 드세요' 라는 말을 많이 들어서, 대부분의 약을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혈압약은 예외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혈압약 먹는시간



혈압약 은 보통 하루에 한 번 복용하는데, 기상 직후 아침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혈압이 기상 직후에 가장 높기 때문에, 이 때 약을 먹으면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장애가 있으시거나 속이 쓰린 경우에는 공복에 계속 먹으면 위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위장 보호를 위해 아침 식사 후에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가지 알아두시면 좋은 점은, 밤에는 약을 먹을 필요가 없다는 사실인데요. 자는 동안에는 압 수치가 어느 정도 떨어지기 때문에 밤에 먹으면 약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2. 혈압 재는시간



제대로 관리하시는 분들은 가정에서도 자주 체크를 하시는데요. 주의할 점만 잘 지켜주시면 병원에서 하는 것보다 가정에서 꾸준히 검사하는 것이 정확도가 더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혈압 을 측정할 때는 심신이 안정된 상태에서 재셔야 하고, 아침 저녁 2회 측정합니다. 아침에 측정하실 때는 기상 후 1시간 이내, 소변 본 후, 아침 식사 전에 측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 하실 때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시면 됩니다. 만일 1회만 측정하실 것이라면 아침에 해주세요.


주의할 점은 아침 저녁 측정 전후에 과도한 운동이나 흡연, 음주, 커피, 목욕 등은 피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정확한 측정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어쩔 수 없이 운동이나 흡연, 목욕 등을 하셨다면 최소 30분 정도 지나서 몸이 안정된 상태에서 다시 측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혈압약 먹는시간 과 혈압 재는시간 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약 복용과 함께 혈액순환을 돕는 생활습관, 식이요법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습니다. 


그럼 꾸준한 관리로 건강한 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술먹고 타이레놀 절대 안되는 이유

속이 더부룩 할 때 해결하는 법, 지압 마사지 음식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안 되는 4가지 이유, 바른 습관은?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